갤럭시 넥서스(Galaxy Nexus)에서 젤리빈 업그레이드가 해외에서 진행된 건 상당히 오래전 일입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4.1.1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4.1.1 패치노트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는 아직까지 살펴보진 않았지만 ^^; 여기에서 업그레이드 방법을 다루어볼까 합니다.


일단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과 4.1 젤리빈의 큰 차이점은 UI의 변화와 터치감도의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터치감도의 변화란? 애플의 iOS와 비슷한 방법으로 터치가 이루어지는 순간, 모든 연산처리가 화면전환에 집중하여 매끄럽고 부드럽게 전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튼, 이번 포스트에서는 갤럭시 넥서스에 젤리빈 롬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1. 설명하기에 앞서


해당 방법은 부트로더 언락을 기본으로 설명합니다.

부트로더 언락을 하지 않아도 롬 설치는 충분히 가능하나, 직접 해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장담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또한, 설치방법 중에 벽돌현상 혹은 무한재부팅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나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히 절차에 따르시면 충분히 해결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루팅된 단말기 및 순정롬 이외의 롬을 설치한 행위는 A/S 거부 사유가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준비물 및 방법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라며, 댓글로 문의를 주실 때에는 무작정 안된다는 말 보다는 어떠한 상황에서 안되었는지 말씀해주시는게 문제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2. 준비물


1. 갤럭시 넥서스

2. PC

3. 이 글을 정독할 수 있는 눈과 머리와 마음

4. 멘탈붕괴를 막기 위한 굳건한 두뇌



3. 갤럭시 넥서스 롬 다운로드


먼저 갤럭시 넥서스 롬을 다운로드 합니다.

롬은 odex와 deodex 롬, 두 종류가 있습니다. odex와 deodex의 차이점은 커스터마이징의 유무입니다.

두 롬은 설치과정이 동일하며, 이 글에서는 deodex롬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고 deodex롬으로 설치한 이후에 퍼센트 배터리를 적용하는 과정까지 보여드립니다.



해당 롬은 약 230메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 Recovery 설치하기


리커버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마켓에서 Recovery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나, 벽돌 및 무한재부팅 현상에서 도움을 받고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3번의 롬을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이 약간 걸리기에, 그 동안 갤럭시 넥서스에 리커버리를 설치합니다.


pc와 갤럭시 넥서스를 연결하고, 해당 프로그램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갤럭시 넥서스 루팅하기라는 아이콘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팝업됩니다.

1번 삼성 통합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2번, 부트로더 언락을 합니다.


** 부트로더를 언락하는 과정에 있어 갤럭시 넥서스가 초기화가 됩니다. 

스마트폰의 중요 데이터를 미리 PC로 복사해두시기 바랍니다. **


부트로더 언락을 하셨다면, 4번의 Recovery 설치를 진행합니다.


종류에 상관없이 리커버리는 모두 동일하나, 이 글에서는 3) ClockworkMod Touch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재부팅 후에, 다운로드한 롬(파일명 bigxie_maguro_OTA_JRO03C-signed.zip)을 갤럭시 넥서스에 넣습니다.



5. Recovery로 초기화 하기


해당 파일을 갤럭시 넥서스에 넣었다면 리커버리로 부팅할 차례입니다.


리커버리로 부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넥서스의 전원을 끈 후(슬립모드가 아닙니다), 전원키, 볼륨 + 키, 볼륨 - 키를 동시에 누르고 5초간 기다리시면 해당 메뉴가 팝업됩니다.


(이미지 설명 : 부트로더 메인화면)


여기에서 볼륨키 +, -키를 이용하여 Recovery Mode를 선택한 후, 전원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설명 : Recovery Mode가 선택된 모습)


선택을 하시면 재부팅 후에, 다음과 같은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설명 : 리커버리 메인화면)


해당 메뉴에서 wipe data/factory reset 메뉴를 선택하여 delete all user data를 실행하여 줍니다.


(이미지 설명 : delete all user data 선택화면)



마찬가지로 위의 메뉴에서 wipe cache partition 메뉴를 선택한 후, wipe cache를 선택합니다.


(이미지 설명 : wipe cache 선택화면)



6. 롬 설치하기


초기화를 다 하셨다면, 리커버리 메뉴의 메인화면에서 install zip from sdcard를 선택합니다.


(이미지 설명 : choose zip from sdcard 선택화면)


그리고 이미지에서 보여지다시피, choose zip from sdcard를 선택한 후,



(이미지 설명 : 설치할 zip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


해당 메뉴에서 위의 파일명 bigxie_maguro_OTA_JRO03C-signed.zip을 선택하여 터치하면 끝!



7. 마치며


위와 같은 순서대로 하시면, 큰 문제 없이 해당 롬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루팅하기 라는 프로그램으로 롬을 설치할 경우, 큰 번거로움 없이 바로 롬 설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odex 롬인지라 각종 커스터마이징을 하기에는 힘든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하여 번거롭더라도 deodex 롬으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또한, 벽돌 및 무한재부팅 현상이 일어날 경우, 리커버리 모드에서 wipe data/factory reset과 wipe cache를 한 후에 재부팅을 하시면 대부분의 증상이 고쳐집니다.


해당 방법은 스마트폰이 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필요한 자료는 무조건적으로 백업을 해야 합니다. 백업을 하지 않을 경우에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퍼센트 배터리 적용법은 아래의 주소로 가시면 됩니다.


2012/08/29 - [어장 스마트폰/어장 안드로이드] - [배터리 퍼센트] 갤럭시 넥서스 적용하기



출처


갤럭시 넥서스 루팅하기

Joyful 님의 블로그 : http://joyfui.wo.tc/920


갤럭시 넥서스 JRO03C Deodex/Odex 버전

taehwanDev 님의 블로그 : http://thdev.net/261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