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자유자재로 폰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어플을 설치하여 기본 런처도 바꾸고, 배경화면도 바꾸고 벨소리도, 기타 여러 프로그램도 바꾸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이 드는 건, 폰트는 왜 바꾸지 못할까. 아니 바꾸더라도 왜이리 어려운가 하는 것 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드린 Type Fresh 라는 어플은 안드로이드 버전 2.2.1 이상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해당 포스트 링크입니다.
2010/10/17 - [어장 스마트폰] - 초보자도 손쉽게 하는 스마트폰 폰트 변경
이번 포스트에서는 Root Explorer라는 어플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폰트를 변경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기에 앞서...
현재 제 스마트폰은 루팅이 된 넥서스원 입니다. 
롬 정보는 이와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2.3.3 커널버전 2.6.35.7.-59423-g08607d4 android-bulid@apa28#1 빌드번호 GHI40
루팅이 되지 않은 스마트폰과 모델 및 롬 종류, 버전에 따라 아래의 내용이 부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루팅을 하신 분만 읽으시기 바라며, 스마트폰이 벽돌이나 무한리부팅의 상태에 걸렸을 경우 전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에 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0. 이 글을 읽기에 앞서...


1. 루팅이 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2. 바꿀 폰트 파일(*.ttf)
3. Root Explorer 라는 어플리케이션
4. 이 글을 정독하려는 몸과 마음과 눈

** 참고사항 **
이 포스트에서는 넥서스원을 기준으로 작성되어졌으며 일부 스마트폰 모델에 따라 스마트폰의 폰트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직접 알아보셔야 합니다.

 

기본폰트

맑은고딕 변경 폰트


1. 폰트의 백업


Root Explorer 어플을 실행시켜서 맨 위로 가신 다음, /system/fonts 폴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system 디렉토리로 들어갈 경우 보이는 fonts 폴더의 모습



이 폴더로 들어가시면 웬 폰트들이 잔뜩 있습니다. 여기에서 파일 몇개를 선택하시고 백업하셔야 합니다.
바로 DroidSans.ttf, DroidSans-Bold.ttf, DroidSansMono.ttf, DroidSansFallback.ttf 의 네 가지 입니다.
이 폰트 밑의 rw-r--r--과 같은 작은 글씨를 모두 다 기록하신 후에 이 네 가지를 모두 선택합니다.

파일을 여러개 선택하시는 방법은 메뉴버튼을 누르셔서 Multi-Selec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선택 후 복사(Copy)하신 다음에 SD카드의 원하는 곳에서 붙여넣기(Paste)하시면 백업이 완료됩니다.

* 알고가기
1. rw-r--r-- 은 파일의 권한(Permission)을 나타내며 이 부분이 잘못되면 스마트폰이 무한 리부팅 상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2. 이 과정은 파일 백업을 위한 과정이며 벽돌이 되거나 기본폰트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백업에 대한 습관은 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교체할 폰트의 준비


바꾸려고 한 폰트의 이름을 바꿉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맑은고딕을 네 개 복사하여 모두 다 DroidSans.ttf, DroidSans-Bold.ttf, DroidSansMono.ttf, DroidSansFallback.ttf 라는 파일명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하나의 파일을 네 개로 복사하신 후 폰트명을 변경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 폰트를 SD카드에 넣으신 후, 루트 익스플로러로 복사하여 아까의 위치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이 때 붙여넣기 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출력된 경우, 오른쪽 위의 Mount R/W 라는 아이콘을 터치하여서 Mount R/O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맑은고딕을 네가지 파일명으로 변경

/system/fonts 폴더에 붙여넣기 한 모습


3. 붙여넣기한 폰트의 권한 설정


폰트를 성공적으로 붙여넣으셨다면 이제 권한을 설정 해 주셔야 합니다.
이 권한 설정이 잘못될 경우 무한 리부팅 상태에 들어가니 주의깊게 해주셔야 합니다.

위의 2. 에서 보시다시피 몇몇 파일은 rw-r--r-- 로 되어있지만 몇몇 파일은 ---rwxr-x로 되어있는 걸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방금 붙여넣은 폰트들인데요, 이 폰트들을 길게 터치하신 후 아래의 화면과 같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폰트 파일의 권한(Permission)설정 모습



권한 설정을 올바르게 주셨는지 모두 확인한 후에,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폰트가 올바르게 설정되셨는지 확인하시면 끝!


4. 기타 사항


1. 이 변경법은 루팅을 하셔야만 합니다.
2. 일부 폰트들은 상하좌우 여백이 제멋대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글씨가 잘리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Root Explorer는 유료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저작권법에 따라 공유를 요청하셔도 보내드리지 않으며, 직접 구하시거나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4. 폰트 또한 유료 폰트가 많기 때문에 저작권법에 따라 공유를 요청하셔도 보내드리지 않으며, 직접 구하시거나 폰트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5. 더욱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폰트

기본폰트


스타크래프트2 폰트

기본폰트


스타크래프트2 폰트

기본폰트


 기존에는 기본폰트와 맑음고딕 폰트를 비교하였으나 비교가 어렵다는 이유로 이미지를 교체하였습니다.



이 포스트는 불펌 및 스크랩 금지이며, 해당 포스트의 링크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