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생선입니다.
이번에는 마비노기의 무기 숙작 관련 팁을 써보고자 합니다.
이 팁에서는 한손검 및 쌍검, 양손검, 둔기 등 근거리 무기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활숙작은 제가 하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먼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나이 25살 이상 캐릭터. 만약 없다면 25살 숙련포션 캐시템을 잔뜩 구입할 것
2. 햄스터 헌터(이하 햄헌셋) 인챈트가 도배된 방어구류(천옷+악세 2개 포함, 한손검일 경우 방패나 간이테이블도 포함)
3. 햄헌셋 도배로도 부족하다면 모든 장비 라이트닝 엘리멘탈(이하 라엘) 속성 도배할 것

이정도 준비물입니다.

1. 25살 이상 캐릭터로 해야 하는 이유
 - 숙련도는 각 나이에 맞게 오릅니다. 25살이 나이먹었을 때 가장 많이 오르는 최대치입니다.
    그래서 숙작을 할 때 적어도 20살 이상은 되야 아, 숙작좀 쓸만하게 잘 하는구나... 싶습니다.

2. 햄헌셋 도배가 필요한 이유
 - 햄스터 헌터 인챈트는 맥댐을 9~11 을 깎아줍니다. 최대한 많은 인챈트 옵션을 적용받기 위해서 천옷+악세 2개를 착용, 총 7파트  에 적용을 받기 때문에 최소 63, 최대 77의 맥댐을 깎을 수 있습니다.
 - 맥댐을 깎는 이유는 몬스터를 최대한 많이 때리기 위함입니다. 한방으로 몹을 잡으며 계속 컨트롤을 해주는 것 보다는 수백대를 때리더라도 가만히 있는 것이 더 편하기도 하지요.
    숙작은 무기의 숙련도를 단기간 내 올리는 것이지, 사냥이 주 목적은 아닙니다.
 - 참고로 여신인, 흑요인, 칼리번 인 등 고가의 수리비를 요하는 작업의 경우에는 후인챈 선개조(인챈을 나중에 하고 개조를 먼저하
여 수리비를 아낀다는 것 ; 1골드 100번 수리하면 100골드지만, 수리비 10배가 적용 될 경우 100번 수리시 1000원이 나오게 되지요)를 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무기에도 햄헌을 바르기도 합니다.

3. 라엘 도배가 필요한 이유
  - 이 팁에서는 위습 숙작을 다루고 있습니다. 위습은 라이트닝 속성으로 같은 라이트닝 속성자로부터 공격을 받을 시 데미지를 일정 %로 감소시켜 줍니다.
  - 라엘은 방어구, 무기 뿐만이 아니라 로브에까지 바르셔야 합니다. 
  - 데미지가 더욱 적게 들어가기도 하고, 위습으로부터 더욱 적은 데미지를 받기도 합니다.


알아둘 점 몇가지

1. 한손무기 + 방패 : 쌍검이 나오므로 인하여 보기 드문 숙작방식. 하지만 가장 편한 숙작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한손검 + 한손검 : 한손무기 + 방패에 비하여 데미지를 안받다시피 하기 때문에 꽤 편한 숙작 방법에 속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습을 매우 자주 끌어와야 하기 때문에 귀찮기도 합니다.
2-1 : 쌍검의 경우에는 한손무기에 비해 데미지가 두배로 들어가기 때문에 위습이 2배 가량 빨리 죽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3. 양손검 : 인챈트가 무엇이 발려있느냐에 따라 헬게이트가 열릴 수도, 낙원이 열릴 수도 있는 방법. 보통의 숙작 속도가 나옵니다.

- 일반적으로 쌍검으로 숙작을 할 경우, 캐릭터의 왼손에 든 무기(인벤토리 창의 오른쪽 무기)가 숙련도가 약간 더 높게 찹니다.
   하지만 이 숙련도는 100을 채웠을 경우 3~5 정도차이나는 수준이며 내가 설명할 팁에서는 무시될 정도로밖에 차이가 납니다.


적절한 김생선의 숙작 위치
마비노기에는 위습 숙작을 할 수 있는 위치가 크게 네 군데 정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두갈드아일 벌목장
두갈드 아일의 벌목장의 경우에는 위습이 리젠되는 범위가 좁아 숙작이 편합니다. 하지만 수리할 수 있는 NPC가 멀리 있는데다가 주변의 곰들에게 맞아죽을 수 있으며, 가장 큰 문제는 위습을 끼워넣는 곳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2. 소용돌이 언덕 정상
소용돌이 언덕의 정상도 마찬가지로, 위습의 리젠 범위가 좁기에 위습 찾는 수고를 덜하지만, 두갈드 아일과 마찬가지로 수리할 수 있는 NPC가 매우 멀고, 주변의 선공 몹으로부터 맞아죽을 수 있습니다.

3. 가이레흐 언덕
여기서 직접 숙작을 해 본 적은 없지만, 위습을 찾기가 힘이 들며 주변의 선공 몬스터로부터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단, 위습 끼우기에는 참 편한 지역입니다.

4. 던바튼 - 마스던전 곰밭
이번 팁에서 다룰 곳 입니다. 가장 좋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의 이미지를 보도록 합시다.

(이미지 설명 : 위습 출몰 지역과 숙작을 할 위치)

붉은 원이 있는 곳에는 각종 몬스터들이 리젠됩니다. 각종 곰들과 흰거미, 위습이 리젠됩니다.
저 위치의 위습을 데려다가 푸른 원이 있는 곳으로 끌고 오면 됩니다. 그 위치는 정확히 이렇습니다.

(이미지 설명 : 위습 숙작 관련된 위치)

이 건물의 굴뚝부분과 밀짚 부분의 사이에서 하는 것 입니다.
이곳에서 숙작을 할 경우의 장점이라면, 밀리는 거리가 없기 때문에 몬스터를 치기 위해 앞으로 달려가는 시간이 없어지며, 도망가는 위습을 때리기 위해 시간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위습을 데려오기가 쉽고, 95%수리를 해주는 네리스가 주변에 있다는 것 입니다.

숙작을 한다면 저 위치로 가서 직접 집의 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더욱 도움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습을 데려오기 위한 방법
위습을 데려오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라볼트 마법으로 인식 후 적절히 어그로 끌면서 데려오기
2. 칼로 치면서 끌고 오기
3. 한대 치고 어그로 끈 후, 탈펫을 타고 이곳으로 도망치기(위습이 인간 뛰는 속도보다 빠릅니다)
전 여기서 1번을 가장 추천합니다.


1. 인식부터 끌고오기
볼트마법은 위습의 속성에 맞게 라볼트를 준비합니다. 데미지도 적은 편이고 같은 속성이기에 1 이상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인식을 한 후 펫을 타고 도망가는 도중에 적절하게 내려서 다시 쳐주는 등의 어그로를 반복적으로 끌어줘야 합니다.
어느정도 이상의 거리가 벌어지면 위습은 걍 도망가기 때문입니다.

2. 끌고 온 후 끼우기
펫을 한 마리 정도 소환시켜둔 후에 휴식모드를 시킵니다. 그리고 위습을 잘 조준한 다음에 저 위치로 몰아넣습니다.
몰아넣은 후에는 위습을 굴뚝의 구석으로 최대한 밀어버린 후에, 우리는 벽에 바짝 달라붙습니다. 그리고 A(자동공격)하면 끝.

3. 끼운 후 부터 다 잡을 때 까지
쌍검의 경우에는 때리는 속도와 경직으로 인하여 거의 맞지 않지만, 일반 한손무기나 양손무기의 경우에는 그러질 못합니다. 서로 맞고 때리고를 반복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피가 깎일 때 마다 힐포를 마셔주자니 돈도 아깝고, 그래서 펫을 활용합니다.
주기적으로 펫 상태를 체크한 후에 펫의 마나가 모두 차 있다면 소환해제를 한 후, 다른 펫을 꺼냅니다.
그리고 적당량 이상의 생명력이 소진되었다고 하면 펫힐링을 하면 됩니다.

4. 잡고나면
2010년 8월 4일 챕터 4 셰익스피어 패치로 인하여 숙작의 속도가 매우매우 빨라졌습니다.
기존의 속도보다 6배나 빨라졌는데, 기존에는 3.6%(25살 기준) 오르던 숙련이 패치 이후에는 19.2% 정도 오릅니다.
현재 리치 악어 클레이모어를 개조중인데 20분만에 숙련도를 100 올렸습니다. 이 클모가 그 사이 닳은 내구도는 고작 2...
위습을 다 잡은 후에 수리를 하실 거라면 수리를, 개조를 하실 거면 개조를, 뭐 입맛대로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 및 알아둘 점

- 위습을 끼울 때, 위습을 굴뚝 방향으로, 플레이어를 밀짚 방향으로 끼우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밀짚과 건물 사이의 빈 공간으로 위습이 빠져나갈 우려가 있습니다.
- 악세서리에 햄스터 헌터 인챈트를 발랐다면 축포를 꼭 바르도록 합시다.
   실제로 내구 2/5 축복 악세와 5/5 축복 악세를 비교하였더니 5/5 악세가 내구 0/0이 되는 속도가 빨랐습니다.
- 악세서리에 햄스터 헌터 인챈트를 바를 때, 보호보다는 방어 위주로 고르도록 합시다.
- 접미 인챈트는 선택사항이지만 체력을 깎아주는 인챈트가 더없이 좋습니다.
- 라엘 도배를 해도 데미지가 2~5 정도 뜨는 경우가 생깁니다. 라엘 도배 시 무조건 1이 뜨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데미지 + 속성데미지 % 감소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낮은 수치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에는 스태미너를 모두 소모하면 데미지가 매우 낮게 뜹니다.
- 쌍검으로 숙작을 할 때에는 저렇게 힘들게 끼울 필요 없이 그냥 벽으로 밀쳐내기만 하면 됩니다. 거의 맞을 일 없습니다.
   단, 한손검 및 양손검은 꼭 해주셔야 합니다.
- 숙작캐릭터는 디펜스의 랭크가 높을 수록 좋습니다. 방보가 오르기에.
- 숙작캐릭터의 컴뱃 랭크는 A랭크가 적절합니다. 피통이 있어야 편하기 때문입니다.
- 숙작캐릭터의 추천 타이틀은 몸빵 입니다. 방보 타이틀 보다는 더 많이 맞을 수 있는 타이틀이 좋습니다.
- 스테는미너는 적으면 적을 수록 좋습니다. 데미지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자이언트로 숙작을 할 때 주의할 점
자이언트는 양손검을 착용하고 방패를 착용한다는 점에서 햄헌 및 라엘 보정을 받기가 더욱 용이하지만, 리악클모 및 자이언트 관련 인챈트가 붙은 무기의 경우에는 인간만도 못한 숙작캐릭터가 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로 인하여 개조무기 시장이 더욱 활발해졌으면 합니다.
누구나 쉽게 개조가 가능해진 마비노기의 숙련세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추가사항
숙련도 증가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25살 기준 패치 이전 3.6%
25살 기준 패치 이후 무료플레이어 / 인벤토리 플러스 키트 사용자 7.2%
25살 기준 패치 이후 프리미엄 팩 사용자 18%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김생선

세상의 모든것을 어장관리

,